본문 바로가기

관리 메뉴

[Unity] Light Bake Broken Error. 라이트닝 맵핑 깨짐 문제 본문

프로그래밍/ㄴ이슈

[Unity] Light Bake Broken Error. 라이트닝 맵핑 깨짐 문제

최갓 2021. 7. 6. 18:35
반응형

Unity Version : 2019.4.21f

 

유니티 Light Map Bake를 이용하면, 일부 모델링 혹은 장면에서 결과물의

 

텍스쳐가 깨지거나, 쭈글쭈글 해지거나, 맵핑이 번지는 등 

오류가 발생하여 시간을 엄청 날려먹게 되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하면, 대부분 해결되니 참고 바란다.

 

아래 두가지 방법은 테스트시 많은 시간이 걸리니 주의.

1. Scene의 Lighting Setting/Lightmapping Setting에서 Lightmap Resoultion을 조절해본다 (깨지는 수치 보다 높게 조절해야함)

2. Scene의 Lighting Setting/Lightmapping Setting에서 Lightmap Size를 올려본다

 

위 두가지 방법으로 해결되는 경우는 별로 없다.

대부분 모델링이나 머테리얼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다음의 해결법을 시도해보길 바란다.

1. 모델링의 Generate Lightmap UVs옵션을 활성화 후 Lightmap UVs Setting에서 Pack Margin을 조절

->Pack Margin을 통해 Baking되는 Lightmap의 uv간격을 조절 할 수 있다. Lightmap UV Overlap이 문제의 원인이라면 이 방법으로 해결 될 것이다.

2. Material의 Double Sided Global illumination을 활성화 한다.

->필자는 이것을 통해 해결하였다. 재질에 대한 양면 전역 조명의 설정을 활성화 하고 라이트맵핑을 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