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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Play Game Services] 구글 인증하기/구글 로그인 실패 (업로드 인증서/앱 인증서), Google Authenticate/Google Login Fail (Upload certificate/App signing certificate) 본문

프로그래밍/ㄴ기타

[Unity/Play Game Services] 구글 인증하기/구글 로그인 실패 (업로드 인증서/앱 인증서), Google Authenticate/Google Login Fail (Upload certificate/App signing certificate)

최갓 2020. 12. 29.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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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할 앱의 패키지명을 변경할 일이 있어

기존에 연결된 GPGS관련 플러그인/스토어 등록작업을 모두 다시 해주어야 했다.

 

Unity에 Google Play Game Services(GPGS)를 연동하고,

로그인 및 리더보드, Saved Game, 업적 등을 이용하려고 한 경우

 

구글 인증에 관해 다양한 문제/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그 인증의 핵심에 대한 부분들을 다뤄볼까 한다.

 

 

먼저 GPGS서비스를 연동한 앱을 어디서 다운받아 이용하는지에 대하여 확실히 해야한다.

기본적인 스토어 세팅/구글 클라우드 Platform세팅은 넘어가겠다.

 

play.google.com/console(개발자 콘솔)의 Play 게임 서비스/설정 으로 이동하면

사용자 인증 정보가 있을것이다. 

 

해당 사용자 인증 정보를 눌러 들어가면, 하단에 인증 항목이 보일것인데,

Oauth 클라이언트 * 항목이 어떻게 세팅되어 있는가가 중요하다.

 

필자의 경우 Google Could Platform의 사용자 인증 정보에 앱 인증서와 업로드 인증서 (Oauth 2.0클라이언트 ID)를 모두 등록해두었다

 

그럼 어떤 인증서를 사용해야 하나 의문이 생긴다.

  • 앱 인증서(App signin certificate) : 스토어(Play Store, 내부테스트를 통한 다운로드 등)를 통해 설치되는 앱의 경우 앱 인증서를 사용하여 인증이 진행된다
  • 업로드 인증서(Upload certificate) : APK(APK직접 설치, 구글 드라이브를 통한 다운로드 설치 등)를 통해 설치하는 경우 업로드 인증서로 인증이 진행된다

 

즉 GPGS연동을 한 테스트 앱을 어느 경로를 통해 설치하는가에 따라 어떤 인증서 키를 사용할지가 결정되는 것이다.

 

Play 게임 서비스의 설정/사용자 인증 정보의 OAuth 클라이언트 세팅이 업로드/앱 인증서 중 무엇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인증서 정보를 변경하든, 설치방법을 변경하든 해주어야 한다.

 

결국 최종적으로, 출시를 통해 스토어로 배포되면 앱 인증서를 사용해야 한다.

 

+

유용했던 게시글 : github.com/playgameservices/play-games-plugin-for-unity/issues/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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