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APK용량 줄이기, 빌드 리소스 확인 (Apk size reduce or optimize)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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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에서 다수의 에셋을 사용해
게임을 제작하다 보면 어느세 용량이 훌쩍 증가해있는 걸 자주 볼 수 있다.
먼저, apk에 실질적으로 포함된 리소스들의 용량을 확인해야 어떤
리소스들이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빌드시 사용되는 리소스는 APK빌드가 끝난 후, 로그 Console의 ...을 눌러 Open Editor Log를 누르면
확인 가능하다.
아래 문서를 참고.
참고 : docs.unity3d.com/Manual/ReducingFilesize.html
그럼 이제 용량은 확인했으니, 리소스를 줄이는 일이 남았다.
texture의 용량이 크다면, 사이즈를 줄이거나, 웹용 png로 저장하여 화질을 조정하는 등의 방법을 택하자.
그 외, 사용하지 않지만 링크되어 있는 prefeb등 log를 확인해 용량 비율이 큰 순으로 작업을 해주자
+추가1.
unity빌드의 경우 2021.08부터 obb를 이용한 앱 출시 지원이 종료되었다.
google에서 지원하는 unity aar빌드 기능을 이용하여 앱 용량을 관리해줄 수 있으며, aar을 통해 빌드할 경우 많은 용량을 압축할 수 있다
필자 기준 520mb->다운로드 시 320mb정도의 변화가 있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추가2.
대표적으로 여러가지 에셋을 사용한 경우 텍스쳐의 Generate mipmap, 압축 포맷 등을 확인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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