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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APK용량 줄이기, 빌드 리소스 확인 (Apk size reduce or optimize) 본문

프로그래밍/ㄴ기타

[Unity] APK용량 줄이기, 빌드 리소스 확인 (Apk size reduce or optimize)

최갓 2020. 11. 5.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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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에서 다수의 에셋을 사용해 

 

게임을 제작하다 보면 어느세 용량이 훌쩍 증가해있는 걸 자주 볼 수 있다.

 

먼저, apk에 실질적으로 포함된 리소스들의 용량을 확인해야 어떤 

리소스들이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빌드시 사용되는 리소스는 APK빌드가 끝난 후, 로그 Console의 ...을 눌러 Open Editor Log를 누르면

확인 가능하다.

 

아래 문서를 참고. 

 

참고 : docs.unity3d.com/Manual/ReducingFilesize.html

 

Unity - Manual: Reducing the file size of your build

Reducing the file size of your build Keeping the file size of the built app to a minimum is important, especially for mobile devices or for app stores that impose a size limit. The first step in reducing the size is to determine which Assets contribute mos

docs.unity3d.com

 

 

그럼 이제 용량은 확인했으니, 리소스를 줄이는 일이 남았다.

 

texture의 용량이 크다면, 사이즈를 줄이거나, 웹용 png로 저장하여 화질을 조정하는 등의 방법을 택하자.

그 외, 사용하지 않지만 링크되어 있는 prefeb등 log를 확인해 용량 비율이 큰 순으로 작업을 해주자

 

 

+추가1.

unity빌드의 경우 2021.08부터 obb를 이용한 앱 출시 지원이 종료되었다.

google에서 지원하는 unity aar빌드 기능을 이용하여 앱 용량을 관리해줄 수 있으며, aar을 통해 빌드할 경우 많은 용량을 압축할 수 있다 

필자 기준 520mb->다운로드 시 320mb정도의 변화가 있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 참고

https://devgod.tistory.com/49

 

[Unity] Unity Play Asset Delivery 앱 빌드, Unity 대용량 앱 빌드

2021년 8월부터 Google Play Store에선 obb를 이용한 대용량 앱 업로드가 사라지고, 무조건 Play Asset Delivery(PAD)를 통해 앱을 업로드 해야합니다. 제발 정책좀 그만 변경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제가 궁

devgod.tistory.com

 

+추가2.

대표적으로 여러가지 에셋을 사용한 경우 텍스쳐의 Generate mipmap, 압축 포맷 등을 확인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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