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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ㄴ이슈

[Unity] Lightmap broken, lightmap overlap, lightmap lightoverlap, Lightmap pixels glow

최갓 2023. 3. 24. 1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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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에서 라이트맵을 bake했을 때 특정 텍스쳐/오브젝트의 픽셀이 발게 빛나거나,

깨져보일 수 있다.

 

이 경우 이유는 UV Overlap혹은 light over lap때문이다.

 

UV Overlap은 배이킹된 lightmap의 openpreview를 눌러 Baked UV Overlap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경우 라이트맵의 간격을 늘리거나 해상도를 늘리면 해결 가능하다.

 

Lightoverlap은 Unity의 Stitch Seams에 의해 발생하는데, 

자세한건 다음의 문서를 확인하라.

https://docs.unity3d.com/kr/2020.3/Manual/Lightmapping-SeamStitching.html

 

라이트맵 경계 부분 꿰매기 - Unity 매뉴얼

심 스티칭(seam stitching)은 프로그레시브 라이트매퍼에서 생성된 베이크된 라이트맵을 사용하여 렌더링된 게임 오브젝트에서 원치 않는 하드 에지를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능입니다.

docs.unity3d.com

 

베이킹 시 stitch seams에 의해 텍스쳐가 위와같이 변해버린다.

 

해결 방법은 게임오브젝트의 MeshRenderer에서 Stitch Seams를 끄면된다.

 

참고 :

https://answers.unity.com/questions/1594323/light-overlap-what-should-i-do-to-get-rid-of-this.html

 

Light Overlap? What should I do to get rid of this weird effect on my mesh? - Unity Answers

 

answers.unit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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