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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ㄴ이슈

[Unity] AndroidVideoMedia::VideoDecoder::Blit failed. Decode shader probably unsupported. 에러

최갓 2019. 7. 2.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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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플랫폼의 Unity에서 .mp4등 미디어 파일을 재생해야 할 일이 있을 것 이다.

 

게임 실행시 인트로에서 동영상을 재생시킨다든가, 튜토리얼을 영상으로 제공한다든가 등

사용되는 곳이 많다.

 

 

프로젝트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어, 

shell command를 통해 빌드를 자동화 하는 중 처음보는 현상을 마주치게 되었다.

 

E/Unity: AndroidVideoMedia::VideoDecoder::Blit failed. Decode shader probably unsupported.

원래, 게임 설치 후 최초 실행하면 인트로 영상이 나와야 할 타이밍에 

영상이 나오지 않고 검은 화면만 노출되는 현상이었다.

 

자동화 빌드에 문제가 생겼나? 하고 원인을 파악해보니 다음과 같았다.

 

- Unity Editor를 통한 빌드의 경우 APK에 포함되는 Resources에 대한 필수 포함 Shader들이 자동으로 포함된다

- Unity Batchmode를 통한 빌드의 경우 필수 포함 Shader를 포함하는 프로세스가 진행되지 않았다

 

Unity Android환경에서 영상 재생을 위해선 다음의 필수 포함 쉐이더가 필요하다.

Hidden/VideoDecode, Hidden/VideoDecodeAndroid

 

두 필수 포함 쉐이더가 포함이 되어있어야, 정상적으로 미디어 파일을 재생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에러의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다.

 

Edit/Project Setting/Graphics의 Always Included Shader에

Hidden/VideoDecode, Hidden/VideoDecodeAndroid쉐이더를 추가해준다.

 

이후 Unity Batchmode를 통한 빌드를 해도

문제없이 미디어 파일의 재생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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